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
본문 바로가기

달달한 주식/주식 공부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

 

 

코로나가 터진 이후 미국 연방은행이 테이퍼링 하던 기준금리를 다시 급격히 내려 양적 완화를 실시했고, 전세계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한 상황입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도 1년째 연 0.5%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매우 낮다못해 실물 금리는 마이너스 금리일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 정도로 침체된 상황입니다. 예금 금리는 정기 예금마저도 연 1%가 간신히 되거나 세금 떼면 이자가 아예 없는 상황이고, 이에 따라 현금이 다 풀려서 자산 시장만 부풀어오르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투자 종목 분석

 

부동산 가격이 폭발적으로 오르고, 다들 주식과 코인에 미쳐 돌아가는 형국이 이뤄지고 있는데, 조만간 기준금리를 인상시킬 것이라는 이야기가 돕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기준금리 인하는 쉬워도 인상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한국은행에서 최근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신호를 보여줬는데, 기준금리가 오르면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하는지 한 번 그 이유를 전체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기준금리 인상 #기준금리 인상시 투자종목 #미국 기준금리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동결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한국은행 기준금리 전망 #금리인상 시 주식 #금리인상시 수혜주 #금리인상 금값 #금리인상시 투자 

 

 

 기준금리 인상이 어려운 이유? 

 

기준금리 인상이 어려운 이유는 복합적인 문제가 있는데, 이유를 몇 개 뽑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소비 위축과 가계 부채 증가가 되겠습니다. 

 

 


1. 소비 위축 

- 안 그래도 코로나 19로 인해 내수 소비가 위축되어 자영업자들이 힘든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리를 올리면 소비가 더 위축될 것이란 걱정이 있습니다. 


2. 가계 부채 증가

- 한국도 최근 몇년간 가계 부채가 증가하는 속도가 빠른데, 금리를 올리면 가계 부채가 더더욱 급속도로 늘어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기준금리가 인상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왜 냐하면 미국 연방은행이 기준 금리 인상을 할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한국도 금리를 같이 따라서 올립니다. 

 

 

한국은 환율 문제로 인해 달러와 위안화의 눈치를 정말 많이 봅니다. 특히 달러를 지닌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우리나라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되는 문제가 있어 똑같이 따라가줘야 합니다. 한국은행은 독자적으로 금리를 제어할 힘이 없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확정?

 

우선 2021년 하반기에 기준금리 올리는 것은 사실상 확정났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이미 연내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했습니다. 다음 기사를 보시죠. 

 

 

한국은행 기준금리 기사

 

 

기준금리는 현재 연 0.5%로 동결 상태입니다. 기준금리는 매 분기마다 발표하는데, 하반기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지금보다는 인상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기준금리 인상시 투자종목 

 

많은 분들이 금리인상에 대비하여 수혜주를 찾곤 합니다. 금리인상시 주식에 어디에 투자해야할지 고민하곤 하는데,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금리인상시 투자는 줄이는 것이 낫다고 말이지요. 

 

 

기준금리가 인상하면 당장 부동산이나 주식시장 등 자산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낫습니다. 원래 금리가 인하하면 저축할 유인이 없기 때문에 투자 시장에 대금이 풀리고, 반대로 예금 금리가 올라가면 투자시장이 위축되고 저축이 활발해집니다. 

 

 

저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무력감을 느끼고 노동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금 금리를 올리라고 많은 여론들이 입김을 불고 있는데요. 사실 저도 눈물이 납니다. 3천만원을 저축해놓은 예금 통장에 한달에 5000원도 안 나오는 이자를 보면 한숨이 납니다.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해서 예금금리가 많이 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기준금리도 인상해봤자 0.25% 정도로 점진적으로 올릴 것이니 예금금리가 체감될 정도로 오르기 위해서는 최소 1년은 더 버텨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이제 금리를 올린다는 신호가 떨어졌으니, 저라면 투자하기보다는 현금을 비축할 것 같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전 현금을 비축해야 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주식이 있다면 빠르게 손절하고 부동산도 괜히 패닉 바잉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