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변화 효과 분석
본문 바로가기

달달한 주식/주식 공부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변화 효과 분석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변화 효과 분석 

 

 

 

얼마 전에 희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사람에 따라 희소식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일단 빚이 없는 저로써는 희소식입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올리기로 발표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변화

 

일단 저도 하반기에는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3분기 부터 바로 기준금리를 올릴 줄은 몰랐습니다. 왜냐면 미국 연방은행이 금리를 올린다고는 했지만, 아직 실행에 옮기지는 않고 2023년부터 올린다는 소리를 했거든요.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린 이유는 아마도 과열된 부동산과 주식 시장을 잠재우기 위해서 내린 결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부채가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금리를 올려버리게 되면 그들의 대출 부담이 커지는데요. 이걸 고려해도 금리를 올린 걸로 보면 임기 막바지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이전에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이라는 글에서 제가 기준금리가 앞으로 상승하면 어떤 자산에 투자해야할지에 대해서 분석해놓았는데요. 오늘은 예금 금리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기준금리가 인상되면서 예금 금리가 좀 오르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06.19 - [달달한 주식/주식 공부] -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

기준금리 인상 시 투자종목 분석 코로나가 터진 이후 미국 연방은행이 테이퍼링 하던 기준금리를 다시 급격히 내려 양적 완화를 실시했고, 전세계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한 상황입니다. 한

showmethedollar.tistory.com

 

 

기준금리 예금 금리 변화 

 

 

은행이란 게 참 그렇습니다. 기준금리 인상하면 대출 금리만 오르고, 기준 금리 인하하면 예금 금리가 낮아지는 그런 속성이요. 씁쓸한데, 어쩔 수가 없습니다. 참으로 슬픕니다. 

 

 

한국은행 금리 결정

 

지금 0.75%로 기준금리가 0.25%를 올린 것인데, 일단 1금융권은 전혀 예금 금리 올린다는 소식이 없지만, 2금융권과 저축은행은 예금 금리를 올린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중은행이 예금금리를 인상해야되는데 말이에요. 

 

 

케이뱅크는 구간별로 0.2%p 인상하였고 최대 연 1.4%의 예금이자를 획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축은행에서는 연 3% 고금리 상품도 조금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금리가 최소 5~10% 정도는 되어야지 소득에 유의미하게 도움이 되는데요, 어차피 비과세 상품 아닌 이상 세금 다 떼어내면 이자로 남는게 없습니다. 한 달에 5천만원 저축해도 이자는 겨우 한 달에 5000원 나올까 말까 한데, 이럴 때는 늘 말했듯이 절약이 최고입니다.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상승? 글쎄다..

 

지금 시중은행들은 대출 규제 때문에 가뜩이나 팍팍해진 상황에서 예금 금리를 올리려고 하지 않는데요. 그저 눈치게임 하며 누가 먼저 예금 금리 올리나 지켜보고만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겠습니다. 기준금리가 최소 여기서 1% 이상 오르지 않는 이상, 예금 금리 올라봤자 우리 가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상의 의의는 그나마 있는 이자라도 안 깍아먹는다는 점이겠네요. 

 

 

대출 금리만 안 오르길 바라야겠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단비같은 이자 한 방울이라도 있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