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박죄 성립요건 고소 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달달한 법률 상식

협박죄 성립요건 고소 방법 총정리

 

협박죄 성립요건 고소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협박죄의 성립요건과 고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박죄는 사람에게 공포심을 일으킬 목적으로 협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협박죄 공갈죄 성립요건 고소방법

 

 

#협박죄 성립요건 #공갈 협박죄 성립요건 #형사고소 협박죄 성립요건 #특수협박죄 성립요건 #형사고소 협박죄 성립요건 #공갈죄 성립요건 #협박죄 고소 방법 #협박죄 형량 

 

 

협박죄 성립요건 

 

협박죄는 직접적으로 해악을 끼치지 않았더라도 상대방에게 공포심을 줄 여지가 충분히 있었다면 인정이 됩니다. 협박죄 성립요건은 상대가 두려움을 가졌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악의 통지행위가 다른 이의 거절 행위를 억제하는 수준이어야 합니다. 그 정도에 이르지 못한다면 성립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간주하여 죄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판례가 중요한데, 보편적으로 상대에게 공포감을 줄 수 있을 정도의 해악을 알리면 겁박으로 봅니다. 여기서 잠들었거나, 술에 취한 이에게 해악을 말하는 것은 불법행위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특수 협박죄의 성립요건으로는 여러 명이 함께 협박을 하거나 물건을 들고 위협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상대에게 실제로 해를 가할 생각이 없었더라도 공포심을 유발하는 언행을 하면 협박죄는 성립합니다. 그러니 조심해야겠지요? 입밖으로 내뱉지 않더라도 동작을 통한 위협만으로도 협박죄가 성립합니다. 협박죄는 피해자에서 고소를 취하겠다고 의사를 표현하면 처벌을 받지 않게 됩니다. 

 

 

협박죄 고소 방법 

 

소장을 작성하고 수사 기관에 이를 제출하는 것으로부터 고소가 시작됩니다. 상대가 나에게 가한 협박 행위와 문자 내역같이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도 같이 제출해야합니다. 

 

 

 

소장이 접수되면 경찰 조사를 시작하여 검찰로 사건을 송치합니다. 기소가 된다면 판결을 통해 죄의 유무를 가리게 됩니다. 증거자료 수집과 접근금지 가처분 신청을 추가로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법률 상담을 함께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협박죄 성립요건과 고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